충청남도 서천군 화양면 ‘화양연화’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 맛을 살린 건강한 밥상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화양연화(花樣年華)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의미하는 말로 ‘서천의 하늘’ , ‘화양의 땅’ , ‘화천의 솜씨’ 가 어울려 가장 행복했던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농가맛집이다. 서천의 바람과 햇빛을 받고 자란 텃밭의 산물에 김유봉 대표의 작은 정성을 더해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서천은 바다에 인접해 있어 다양한 수산물을 접할 수 있는데, 특히 꽃게가 유명하다. 김유봉 대표는 꽃게를 주 메뉴로 결정하고,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을 선보이고 있다. 천연조미료를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간장게장과 홍어매운탕은 저염식단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식재료의 종류는 소고기, 꽃게, 갑오징어, 비트, 파래, 모싯잎, 명이나물 등이 있으며 단호박 백김치와 단호박 식혜는 직접 만들어서 제공한다. 봄에는 두릅, 여름에는 죽순, 갑오징어, 소라, 전복 등을 사용하는데, 식재료 중 70% 정도는 직접 재배하고 있고 30%는 지역산을 구매하여 이용하고 있다.


2009년에 귀농한 후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소속 농업대학을 다니면서 농가맛집을 알게 된 김유봉 대표는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담백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김유봉 대표는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조미료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고객분들이 음식이 담백하고 맛있다는 평을 해주신다” 며 “앞으로도 많은 고객분들에게 맛있는 음식, 건강한 음식을 대접하고 싶다” 고 말했다.

 

농가맛집 대표 상차림

 

 

□ 화양의 땅 = 구절판, 박대구이, 다시마에 삼색 파프리카를 넣어 말아서 만든 다시마말이, 찰밥에 견과류를 넣어 케일로 싸서 만든 케일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 특산품인 표고버섯을 사용한 표고탕수, 갑오징어, 모시떡과 파래전, 단호박전, 단호박찜 등이 차려진다. 

 

 

□ 화천의 솜씨 = 화양의 땅의 음식을 기본으로 간장에 13가지 정도의 재료를 넣고 육수를 끓여서 만든 간장게장이 메인이며, 구절판이 함께 제공된다. 구절판에 들어가는 밀전은 두 가지 색이 있는데 빨간색은 비트를 갈아서 만들고, 초록색은 모시가루와 부추를 넣어서 만들고 있다. 오이채, 소고기, 표고버섯, 당근, 달걀 등으로 오색을 만들어 함께 제공한다. 

 

 

농가맛집의 또 다른 매력


마늘 장아찌, 돼지감자 장아찌, 명이나물 장아찌, 죽순 장아찌, 냉이 장아찌, 간장게장, 새우장, 모시떡 등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식초 관련 자격증이 있어 모시식초, 와인식초, 사과식초 등 20가지가 넘는 발효식초를 직접 만들어 포장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