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계란 등급·이력·유통 정보 통합 제공

계란을 출하하는 산란계 농장은 111일부터 계란 품질 정보 피드백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물원패스 누리집을 통해 등급이력유통 정보를 기반으로 한 계란 품질정보 피드백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계란 품질정보 피드백 서비스란, 선별포장업체에 계란을 출하해 등급판정을 받은 실적이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품질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구체적으로는 파각란 출현율 등 주요 등급판정 정보 선별포장 실적 등 이력정보 산지 및 소매단계 유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면 중량규격별 주요 등급판정 항목 분석을 통해 전국 수준과 본인 농장 성적을 비교 분석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으므로, 산란계군 교체 시기와 계란 출하 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축평원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축산물원패스 누리집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해당 서비스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이번 피드백 서비스가 계란의 품질향상으로 이어지고, 유통 관련 정보제공을 통해 산란계 농가소득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 품질정보에 대한 추가 서비스 항목을 발굴하고 정확한 분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