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 관리업무 담당할 도 단위 중간조직 육성
계절근로자 기숙사·공공형 인력중개센터 확대

 

 

충청남도가 외국인 농업근로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일 충남도의회 주최로 열린 ‘충청남도 외국인 농업인력제도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에서 충남도 양두규 농업정책과장은 ‘충청남도 농업인력 대책 계획’ 에 대해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충남도는 먼저 외국인 계절근로자 유치 관련 업무를 담당할 도 단위 중간조직을 육성한다. 해당 조직은 계절근로자 도입 및 체류 관리를 시스템화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또 각종 간담회와 행사 추진은 물론 계절근로자 해당국의 언어교육 및 교재 제작 업무도 추진하게 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기숙사도 현행 2곳에서 2026년까지 4곳으로 확대한다. 현재 부여와 청양에 한곳 당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립 중이다. 공공형 농촌인력중개센터도 시군별 1개소 이상 구축을 목표로 했다. 현재는 논산(연무농협), 당진(대호지농협), 부여(세도농협) 등 3개 지역에 1개소 당 6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충청남도의 경우 도내 합법적 외국인 근로자는 약 8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과수류, 노지채소 농가는 단기 인력 확보를 위해 계절근로자를, 대규모 축산 및 시설재배 농가들은 고정 인력 확보를 위해 고용허가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력 수요는 시설채소, 시설화훼, 특용작물, 과수류, 노지채소 순으로 조사됐다.


토론회를 주관한 충남도의회 윤기형 의원(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은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기에 외국인 근로자 유치를 통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며 “정부가 계절근로자 제도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농촌 현실에 맞지 않아 개선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