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온습도 유지·착과량 조절 필요 
충북농기원, 수세 안정화 노력 당부

 

 

 잦은 강우와 함께 폭염이 동반됨에 따라 포도 과실 착색 불량, 일소증상 등 생리장해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충청북도농업기술원 포도다래연구소가 수확 전 고온 대비에 철저한 주의를 당부했다.


포도다래연구소에 따르면 샤인머스켓 시설하우스의 경우 고온으로 인한 더운 공기의 정체로 생리장해가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 온 후 배수관리, 성숙기 적정 온도 유지, 적정 포도알 수 유지, 효율적 엽면적 확보를 통한 광합성 효율 증대로 포도나무를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야간에 22℃를 넘지 않도록 환기를 잘 시켜 호흡에 의한 포도 양분 소모를 막아야 한다.


‘충랑’,‘캠벨얼리’등 흑색계 포도의 착색장해는 과실의 당도가 떨어져 과실송이의 색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는 현상으로 과실 품질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포도 색깔과 관련된 안토시아닌 색소는 안토시아닌 전구체가 당과 결합해 발현하므로 수확기 무렵 당도 상승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세심한 재배관리가 필요하다.


착색기 때 고온은 야간 호흡량 증가, 조기 낙엽, 도장지의 발생 등 저장 양분 소비를 촉진하고 잦은 강우 발생 시에는 광량 부족의 문제로 당이 축적되지 않아 포도 착색장해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온습도, 광량 등 과원 내 환경조건을 최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소증상은 과실의 어깨 부분 포도알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햇볕에 많이 노출된 부분의 포도가 갈색으로 변하며 말라 들어가는데, 35℃ 이상의 고온이 되면 과실의 이상 호흡에 의해 더욱 빨리 고사한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포도 봉지를 확인하는 등 직사광선의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포도다래연구소 차정문 연구사는“고온기 포도 생리장해는 수확기에 앞서 과실의 상품성을 저해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며 “기상 상황에 따라 적정 온습도 유지 및 착과량 조절로 나무의 수세를 안정화해야 고품질 포도 생산이 가능하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