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미1호’ ‘충남26호’ 미질·밥맛 우수
도열병 저항성도 높아…평가회서 호평 

 

 

 

충청남도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극조생종 벼‘빠르미’의 단점을 개선한 신품종 ‘빠르미1호 ’와 ‘충남26호’ 를 최근 선보였다.


충남농기원은 지난 3일 당진 송악읍 석포리 신품종 재배단지에서 빠르미 재배단지 농가, 당진 해나루쌀조공법인, 당진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극조생종 벼 신품종 현장 평가회를 개최했다.


‘빠르미’는 조기 이앙 시 80일 전후에 수확이 가능해 전국에서 가장 빨리 생산되는 햅쌀이지만, 미질이 다소 고르지 못하고 도열병 등에 약한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선보인 신품종 ‘빠르미1호’ 와 ‘충남26호’ 의 완전미율은 각각 93%와 92%로, 기존 빠르미(88%)보다 향상돼 윤기치와 밥맛이 더 우수하다. 이와 함께 도열병 저항성을 높여 재배 농가의 고민을 해결한 것도 특징이다. 이날 현장평가에서 밥맛이 가장 좋은 품종으로는 충남26호, 빠르미1호, 빠르미 순으로 조사 됐다. 또 내년에 재배하고 싶은 품종을 묻는 포장 생육평가 선호도는 충남26호, 빠르미, 빠르미 1호로 나타났다.


이영주 신품종 재배단지 대표는 “빠르미1호, 충남26호 신품종들이 빠르미에 비해 밥맛과 미질이 더 우수하고 도열병 저항성이 있어 앞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싶다” 고 말했다.


충남농기원 작물연구과 김규철 농업연구사는 “기후변화, 탄소중립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편으로 재배 기간이 짧은 극조생종 벼가 주목받고 있다”며“추석 전 햅쌀시장을 지속적으로 선점하기 위해 더욱 밥맛 좋은 쌀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