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흔 없으니 수확기에도,
수출농산물도에도 안심 사용

 

 

단기간에 수확하고 연속해서 출하하는 시설원예작물의 특성을 고려하면 각종 병해에 효과를 보이되 잔류성분 걱정이 없는 약제가 절실하다. 경농이 잔류 없고(free) 약흔도 없는 ‘잘류프리’를 원예용으로 내놨다.


시설하우스는 안팎 온도 차이로 내부 습도가 상승하면서 곰팡이에 의한 각종 병해가 쉬이 생기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 모두 높은 습도와 내외 기온차가 주요 원인이다.


시설농가들은 환기나 난방을 통해 습도를 낮추고,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힘을 쏟기 마련이다. 저녁 무렵 관수나 약제살포는 피하고, 시설하우스 천장을 열어 환기하는 일이 중요하다.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은 전문약제를 발생 이전에 처리하면 효과적 방제가 가능하나 초기에 잡지 못할 경우 빠른 속도로 퍼져 작물생육 저하와 고사 등 큰 피해를 유발한다. 특히 약제에 대한 내성이 약해 같은 약제를 연속해 쓰면 저항성 발현이 쉽기에 두 가지 이상 다른 제품을 번갈아 뿌리는 것이 좋다.


경농은 잔류 걱정 없고 저항성 관리에 탁월한 원예용 살균제‘잘류프리 입상수화제’를 추천했다. 이 입제는 미생물을 복합 배양해 얻은 물질을 기반으로 한 약제로, 예방과 치료에 모두 효과가 있다.


경농은 “병원균의 세포벽 형성을 억제하고, 작용점이 다른 약제와 체계처리를 통해 저항성 회피에 도움을 준다” 며 “연속수확 작물에 써도 입상수화제 제형상 특징으로, 약흔이 남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잘류프리’는 미국, 캐나다, 대만 등에서도 잔류설정 면제성분으로 등록돼 있어 수출농가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생육기는 물론 수확 직전 처리를 통해 농산물의 유통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병해에 대해서도 보호효과를 나타낸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유통에 유리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