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한 달이 지난 민선 9기 지방의회가 적극적으로 지역 농정 현안 파악에 나서면서 농업인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지난 3일 전북 순창군의회는 한국농촌지도자회 순창군연합회 등 7개 농업인 관련 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2일에는 충남 당진시의회가 농민회와 농업정책 간담회를 개최했고, 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원회는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말에는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역 13개 농업인단체 회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농업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농정 현안에 대한 건의안 채택도 줄을 이었다.

여수시의회는 ‘CPTPP 가입을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고, 포항시의회는 ‘쌀값 폭락 극복 및 가격안정 방안 마련 촉구 건의안’을, 예산군의회는 ‘농업용면세유 유가연동보조금제 도입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쌀값 폭락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고 거창군의회와 합천군의회는 관내 농업인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전면 백지화 촉구 결의문’을 각각 채택했다. 이외에도 원구성이 늦어진 경기도의회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광역·기초의회 임시회에서는 쌀값 하락과 면세유, 농촌인력부족, 농민수당 등 각종 농업 현안들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지방의회 개원 초부터 농정 현안에 대한 관심과 급증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 정부의 여전한 농업홀대에 대한 실망감 등 농업의 전례없는 위기 상황에서 첫 임기를 시작한 지방의원들의 인식변화와 농업인들의 유권자 의식 향상,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업이 살아야 한다는 현실적인 이해가 맞물리면서 농업 현안에 대한 의회의 변화가 촉진됐다고 볼 수 있다. 첫 단추를 잘 꿴 지방의회가 농업인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역 내 산적한 농정 현안 해결을 위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