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결함 잦고 업체 간 호환성 낮아
설치 업체 폐업 때 타 업체서 수리 어려워
스마트팜 국가표준 적용 업체 선택 필요

 

안성시의 이강구씨가 고장에 대비해 스마트팜 제어판을 살펴보고 있다.
안성시의 이강구씨가 고장에 대비해 스마트팜 제어판을 살펴보고 있다.

 

 

 최근 스마트팜 설치 농가가 증가하고 있지만 시스템의 잦은 결함과 호환성 결여로 사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도 늘어나고 있다. 


경기도 안성시에서 스마트팜 시설을 이용해 오이 농사를 짓고 있는 이강구씨는 최근 고온기 때 스마트팜 제어판이 고장났다.


이 씨는 “얼마 전 더운 날 외부에서 개폐를 하려고 보니 스마트팜 제어판이 멈춰 있었고, 급하게 농장주변에 도움을 청해 재부팅 하는 것으로 위기를 넘겼다” 면서 “스마트팜이 멈추면 수동으로도 개폐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고온 상태에서는 단시간에 작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고, 금전적인 피해도 크다” 고 말했다. 이와함께 그는 ▲서비스의 미흡 ▲업체의 잦은 폐업 ▲호환성 결여 ▲고가의 수리·설치비용 등을 문제로 꼽았다.


특히, 이 씨를 비롯한 농가들은 국내 스마트팜 설치 업체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이 서로 조금씩 다르고 부품도 달라 수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점을 지적한다.


화성시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최중락씨도 “스마트팜 업체들은 대부분 영세하고, 시스템 호환이 되지 않다보니 내 스마트팜을 설치한 업체가 망하고, 다른 업체에 문의 했을 때 수리비를 과하게 부르거나 전체 교체를 요구하는 일도 있다” 면서 “지금으로서는 업체가 망하지 않거나, 내 스마트팜이 고장만 안 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은 2018년 시설원예분야 스마트팜 장비·부품 22종에 대한 KS 국가표준을 제정해 국가표준 서비스인 ‘e-나라 표준인증’에 등록했고, 지난해에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공동연구를 통해 ICT 기자재 간의 국가표준에 따른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온실통합제어기 검정시스템을 개발했지만 아직 현장과는 거리가 멀다는 평이다.


이에 대해, 한국농업기술진흥원 관계자는 “농진원에서는 지난해부터 약 100여개 업체를 모집해 스마트팜 국가표준 시스템을 적용, 호환이 가능한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60도 이상에서 장시간 견디는 등의 검정을 거쳐야 제품으로 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들께서는 저가나 외국산 보다는 이런 검증된 업체에 설치를 맡기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고 말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여름철 기온이 30도가 넘으면 하우스 안 컴퓨터 내부 온도는 60도까지 올라갈 수 있다. 컴퓨터는 30도 이하,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설치하고 더위가 이어지면 덮개를 열고 선풍기로 열기를 식혀 시스템이 멈추는 것을 막아야 한다. 


또,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기간에는 감지기 장비의 고장을 줄이기 위해 온실 내부의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pH와 EC 감지기의 전원을 차단하고 분리해 보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