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허가제’ ‘계절근로자’ 등 추가 도입
중점관리지역 25곳 선정 우선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수확기에 예상되는 인력난에 대비해 최대 8천여 명의 외국인 근로자를 추가로 도입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6월까지 입국한 ‘고용허가제’외국인 근로자는 3천720명이며, 하반기에 3천여 명을 추가로 도입, 총 7천여 명을 도입할 계획이다. 비교적 비숙련 단순 작업에 투입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5,452명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들 인력은 수확기에 인력 수요가 많은 사과·배 등 과일, 고추 등 노지채소, 마늘·양파 파종(정식)에 우선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인력수요가 통상 농번기의 70~80% 정도 수준일 것으로 전망돼, 농식품부는 주요 품목 주산지를 중심으로 시·군 25곳을 선정해 전체 인력수요의 25% 이상을 공공영역에서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중점 관리 지역은 경기 안성, 강원 철원·화천·홍천·평창, 충북 음성·영동, 충남 천안, 전북 고창·장수, 전남 나주·무안·신안·고흥·해남, 경북 의성·청송·안동·영천·경산·영양, 경남 창녕·함양·합천·거창 등 25곳 이다.


박수진 농식품부 농업정책국장은“관계부처·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농업인력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가능한 방안을 최대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