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신품종 개발에 활용


농촌진흥청은 산업체와 함께 고추 탄저병 저항성 유전자 2종을 발굴하고, 학술지에 결과를 게재했다.


고추 탄저병은 국내외 고추 재배에서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병 중 하나로 병원균인 ‘콜레토트리쿰 아쿠타툼’이라는 곰팡이의 침입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동남아시아의 경우에는 C. 캡사이시움에 의해 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탄저병을 일으키는 균주는 대부분 콜레토트리쿰 아쿠타툼이며, C. 캡사이시움은 동남아시아 지역 고추 탄저병의 주 원인균으로  콜레토트리쿰 아쿠타툼보다 고온성균이며 기후변화로 국내에도 출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2012년 세계 최초로 탄저병에 저항성을 가진 고추품종을 개발한 바 있다. 이 품종은 1개 또는 2개의 저항성 주동 유전자에 의해 저항성이 조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 정확한 저항성 유전자는 보고된 것이 없다.

이번 연구는 농진청에서 2012년 개발한 탄저병 저항성 고추품종과 감수성 품종의 유전체 해독 결과와 발현 비교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탄저병 저항성 후보 유전자들을 발굴한 것이다. 후보 유전자 12종 가운데 CbAR9 유전자는 병원균 콜레토트리쿰 아쿠타툼에 대해, CbCN12는 병원균 C. 캡사이시움에 대해 저항성 증진 효과를 보였다.


농진청은 연구 결과를 탄저병 저항성 유전자 기반 고추품종 분자표지(마커) 개발과 고부가 탄저병 저항성 고추품종 육성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유전자공학과 김경환 과장은 “탄저병은 국내 고추 총생산액의 약 10% 정도를 좌우하는 중요 병해이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기후변화 대응 신품종 개발 요구에 부응하는 고추품종 육종 촉진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