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장 30% 이상서 발생
현장 의견수렴·특단 대책 촉구

 

 

 

제주도 내 PED(돼지유행성설사병)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제주 농가들이 안일하게 대처한 제주도정을 비판하며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는 지난달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PED가 지난 2월 도내에서 전파되기 시작해 현재까지 도내 양돈 농가의 30% 이상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의 조사 결과 제주 전체 260호 양돈 농가 중 80호에서 PED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이지만 제주도정은 PED 발병 농가 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협의회의 설명이다.


협의회는 또한 도내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이 완료된 가축 운송 차량의 바퀴에서 PED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며 도정의 허술한 방역을 비판했다. 


이어 도내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가 비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위탁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10초 소독', '1분 소독' 등으로 제각각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도정이 PED 확산방지를 위한 협의회의 활동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도내 PED 발생지역 축산기자재 반입 금지 홍보를 위해 동물방역과에‘도내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 운영현황’을 지난 4월 공문으로 요청했으나, 요청한 지 2개월 만에 회신을 받았다. 


또한 축산기자재 반입 시 신고되지 않은 기자재 반입에 대한 방역대책, 육지부 업체 및 수송기사에 대한 방역매뉴얼 등의 존재 여부를 물어보자 동물방역과로부터“부존재”라고 답변을 받았다며 도정의 허술한 대응에 실망감을 나타냈다.


협의회 관계자는 “농장의 방역만으로는 절대 질병을 종식 시킬 수 없다”며“제주도정은 한돈 농가와 현장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질병 박멸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