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인 과제 선정, 강도 높게 진도율 관리
디지털전환 빠른 속도 전개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는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공영도매시장 경쟁력 확보와 활성화’라는 새로운 경영비전 2030을 지난달 29일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5대 경영목표와 15대 전략과제 및 100대 실행과제를 수립했다. 공영도매시장이 현재 복합적 위기에 놓였다고 판단하고 위기 대응의 필요성을 절감한다는 의미다.


공사에 따르면 현재 농수산물 수요 시장은 언택트·디지털 거래가 가속화되고 있고 1~2인 가구의 HMR(가정식 대체품) 구매가 보편화, 공영도매시장을 경유하는 1차 원재료의 구매비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등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변화, 선제적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공영도매시장의 거래물량은 지난 2015년 이후 매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공영도매시장인 가락시장의 최근 5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도 –2.6%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공영도매시장의 주요 구매층인 중소마트와 재래시장의 향후 성장성을 고려하면 공영도매시장의 입지는 더욱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거래물량 1, 2위의 공영도매시장인 가락시장과 강서시장을 운영하고 있는 공사는 공영도매시장의 명운을 걸고 위기극복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주어진 규정과 공공성을 기반으로 주로 시장 관리·감독을 해왔지만 앞으로는‘공영도매시장 경쟁력 확보와 활성화’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소통과 혁신’으로 시장운영 전반을 대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공사는 새로운 경영 목표가 단순히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계수화 된 목표를 원칙으로 단기·중기·장기로 구분된 100대 액션 플랜을 병행 수립,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영도매시장 경쟁력의 빠른 회복과 도약을 위해 효율성에 기반 한 미래지향적인 과제를 선정했고 향후 강도 높게 진도율을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사는 새로운 경영비전의 첫 번째 경영목표로‘도매시장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도매시장 거래물량 증대’를 최우선 전략 과제로 선정해 시장 활성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것.


두 번째 경영목표는‘소비지 물류 거점화’로, 시설현대화 사업의 종료시점인 2031년까지 유통·물류 시스템 혁신이다. 그간 수작업으로 진행해온 송품장 관리 및 물류하역 등 시장관리시스템을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 경영목표는‘안전·품질 고도화’로, 안전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 및 대비하겠다는 것. 네 번째 경영목표는‘가락시장 시설현대화’이다. 시설현대화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가락몰를 농수산물 쇼핑 명소로 거듭나게 할 방침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목표는‘사회적 가치 확립’으로, ESG 경영을 내재화했다. 지역사회 공동체로서 공영도매시장의 특색을 살려 공헌활동을 다양화하고 재정 건전화, 윤리·인권 경영도 강화할 계획이다.


공사의 이번 경영전략은‘좋은 아이디어는 공사 내부에 있다’는 기획을 바탕으로 외부 컨설팅이나 연구 용역을 거치지 않고 공사의 핵심역량과 비교우위, 미래에 대해 전 직원이 깊이 고민해 함께 내놓은 경영비전과 전략이라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문영표 사장은“앞으로 공영도매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새로운 유통 구조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지에 달려있다”면서“유통인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시장 관리 전반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확고하게 정착시켜 공영도매시장 경쟁력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