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도 높을 때 급증…초기 밀도관리 
육묘시기부터 황색끈끈이트랩 설치

 

 

 

시설 화훼류의 작은뿌리파리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가 철저한 예찰과 방제를 당부했다.


구미화훼연구소에 따르면 작은 뿌리파리는 시설재배지 내에서 주로 발생하는 해충으로 습도가 높을 때 발생이 증가한다. 특히 암컷 한 마리가 100~300개의 알을 산란해 밀도가 급증하므로 초기부터 밀도관리를 잘해야 한다.      


작은뿌리파리 피해는 유충에 의해서 발생하며 직접적으로 식물의 뿌리를 자르거나 원뿌리 안으로 들어가 조직을 갉아먹어서 피해를 준다. 또 간접적으로 뿌리에 상처를 낸 후 토양 전염성 병원균을 매개해 피해를 주기도 한다. 피해 경감을 위해서는 빠른 예찰과 함께 종합적인 방제가 중요하다. 빠른 예찰은 육묘시기부터 황색끈끈이트랩을 토양표면 20~30cm 높이에 설치해 성충 발생을 관찰하고 성충의 밀도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생물학적 방제 방법으로 마일즈응애, 곤충병원성선충 등을 발생 초기부터 활용하면 작은뿌리파리의 밀도증가를 막을 수 있다. 


재배적인 방법으로 작은뿌리파리 유충은 상토에 발생한 곰팡이나 포장 내 유기물 등을 먹으며 증식을 시작하므로 습도관리 및 재배포장 청결 관리가 중요하다. 한랭사 등을 설치하면 성충의 침입을 막아주어서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신용습 경북농기원장은“작은뿌리파리는 토양에서 화훼류의 뿌리나 구근을 가해해 절화 품질 및 수확량을 떨어뜨릴 수 있다”면서“재배 초기부터 철저한 밀도관리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