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만성호흡기질병 치료제
짧은 휴약기간…용해도 우수

 

 

마이코플라즈마병은 우리나라 양계 산업에서 문제 시 되는 대표적인 질병이다. 특히 출하 전 육계 후기에 2차 세균감염을 동반해 많은 수의 폐사를 일으켜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유발한다. 


양계 전문 수의사들에 따르면 닭은 호흡기질환의 노출 및 전신감염증으로 확대되기 쉬운 해부학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기관지 내 섬모 운동만으로 병원균을 뱉어야 하며, 기관지 구조가 달라 먼지와 세균이 침착하기 쉬운 구조다. 기낭을 통해 복강과 뼈까지 병원균에 노출되어 전심감염증으로 쉽게 확대된다. 


SB신일(주)의‘신일 린콜액’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린코마이신과 콜리스틴의 복합항균 액상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양계 농장의 경제적 손실의 주요 원인인 마이코플라즈마 및 대장균의 복합감염에 의한 만성호흡기질병에 효과적이다. 우수한 용해도와 고온에서도 안정성을 지녀 양계 농장에서 니플 막힘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3일의 짧은 휴약기간으로 육계 후기에서 다발하는 만성호흡기질병의 치료에 유용하다.
실제 2~3주령의 마이코플라즈마와 조류 병원성 대장균(APEC)에 감염된 육계를 대상으로 투여한 결과 기침, 콧물, 이상 호흡 등 호흡기 증상은 1일째부터 감소했다. 또 설사 및 녹변 등 소화기 증상도 현격히 감소해 3일째 멈추는 것이 확인됐다.


SB신일 이지영 수의사는 “ ‘신일 린콜액’ 은 짧은 휴약기간, 우수한 용해도, 농가에서 문제 시 되는 복합감염증 치료 등 3박자를 고루 갖춘 제품이다”며“농가 수익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