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지난 3월 초 발생한 경북·강원지역 대형 산불피해지에 대해 생태·사회·경제적 합리성을 고려해 복원사업을 추진하되,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지난 12일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이달 중 경북도와 강원도에 긴급벌채사업 보조금 532억원을 교부해, 지방산림청과 함께 피해목 긴급 벌채사업에 착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들 광역단체가 오는 11월까지 용역을 거쳐 복구 방안을 수립하면, 내년 2월부터 강릉시와 동해시, 삼척시, 울진군 등 기초 지자체가 피해지 복구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산불피해지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생태적 가치가 큰 4천789ha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국립산림과학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관련 전문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산림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한 별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논의과정에서 자연력으로 후계림 조성이 가능한 임지나 산림보호림, 생산력이 낮은 임지 등은 자연복원의 방식으로 복원하는 방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긴급벌채지, 송이 생산지, 가시적 경관지역, 경제림 등 산림경영이 가능한 임지 등은 조림복원의 방식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산림의 종 다양성과 송이 생산지 복원 등 다각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이 2000년 동해안 산불피해지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자연 복원과 조림 복원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입지 환경에 따라 조화롭게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