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파종량과 물관리법 등 요령소개

농촌진흥청은 모내기철을 맞아 드문모심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모기르기 요령을 소개했다. 드문모심기는 모기르기 상자에 종자를 많이 심고 모내기할 때는 간격을 드물게 해 심는 벼 재배기술이다. 


모기르기와 운반에 드는 노동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쓰러짐과 병해충도 감소시키는 장점이 있다. 


드문모심기에 알맞은 파종량은 상자당 280∼300g이며, 모 기르는 기간은 파종 후 13∼16일 정도가 적당하다. 관행 모기르기 시 파종량 200~220g/상자, 모기르기 기간 15~20일 정도였다.


드문모심기는 기존 재배보다 상자에 심는 종자 양이 많아 적절한 모기르기 관리로 건강한 묘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일 면적당 모기르기 상자의 개수가 줄기 때문에 상자당 처리하는 살충·살균제를 기존보다 많이 뿌려야 약효를 볼 수 있다.


살충·살균제는 논에 뿌리는 수고로움을 덜기 위해 보통 모기르기 상자에 뿌리는데, 드문모심기는 상자의 개수가 50∼70% 줄어들므로 상자당 사용하는 양을 늘려야 한다. 


모판 운반 시 약제가 모판 밖으로 손실될 우려가 있을 때는 물을 살짝 주면 약제가 흙에 쉽게 부착돼 손실되는 양을 18%에서 2%로 낮출 수 있다.


드문모심기는 파종량이 많기 때문에 모 기르는 기간이 증가하면 상자의 상토만으로는 양분이 부족할 수 있다. 이 경우 1∼2g의 요소비료를 물에 녹여 주면 모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모 기르는 기간을 정해진 대로 지킨다면 물못자리에서도 충분히 드문모심기를 위한 모기르기를 할 수 있다.


아울러, 드문모심기를 할 때 17일 미만 기른 모를 기준으로 물을 주기적으로 공급한 것과 물못자리에서 키운 것 간의 생육 차이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기간이 길어지면 물못자리에서는 모의 키가 커지고 뿌리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오랜 기간 모를 기를 때는 물못자리보다 물을 주기적으로 공급해 키우는 것이 좋다.


한편, 모기르기에 드는 노동력 절감 효과가 알려지면서 드문모심기 재배면적도 크게 확대됐다. 2021년 기준으로 3.3제곱미터당(m2) 60주 이하로 모내기하는 면적이 22만 795헥타르이며, 전제 벼 재배면적의 약 30%를 차지한다. 
농촌진흥청 작물재배생리과 장재기 과장은 “드문모심기는 노동력을 많이 줄일 수 있어 벼 재배의 편이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면서 “파종량이 많아짐에 따라 적합한 재배 관리가 병행된다면 건전한 모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