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거래 농업인들, 판매 부담 호소
지자체 택배비 지원사업 확대 필요

 

 

일부 택배업체가 개인 택배비를 인상하자 농업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의 한 농업인은 자주 이용하는 택배업체가 2월 7일부터 개인 고객 택배비를 1천500원가량 인상한다는 공지를 전해들었다. 이에따라 그동안 20kg 이하 물건에 대해 5천원을 내던 것을 설 연휴가 끝난 후부터는 30% 인상된 6천500원을 내야한다. 


이 농업인은“택배비를 올린 지 얼마나 됐다고 또 올리겠단 말인지 모르겠다”면서 “농업인들은 택배비가 오른다고 해서 농산물값을 바로 올릴 수 없기 때문에 답답하다”고 말했다.


앞서 택배업체들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택배비 인상을 본격화했는데, 3월에는 롯데택배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중량별 1천원 인상했고, 10월에는 로젠택배가 600원을 인상했다. 당시 택배업체들은 요금을 인상한 이유로 택배기사들의 과로 방지와 업무 환경 개선을 들었다. 올해 1월부터는 농협-한진택배도 물가와 택배원가 상승을 내세워 20kg 이하 물건에 대한 택배비를 4천원에서 4천500원으로 인상했다. 


이처럼 농업인들은 택배업체들이 불과 4개월전에 택배비를 인상한데 이어 또, 택배비를 인상하자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평택시에서 쌈채소를 생산하는 손보달씨는 “연간 2만여개의 물량을 택배로 보내고 있는데, 택배비가 1천원 오르게 되면 연간 2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타격이 굉장히 크다”면서 “인건비, 포장 박스비에 이어서 택배비까지 오르면 온라인 직거래 보다 다른 판매 방법을 찾는 농업인이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가 늘어났지만, 택배비가 인상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현재 택배비 지원 사업비로는 농가소득 보조에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경상남도가 운영하는 e경남몰이 지난 1년 사이 매출 85억 원, 참여 농어민 단체 450곳으로 4배가량 성장하는 등 각 지자체들은 포장비와 박스비 같은 것을 일부 지원하면서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여주시에서 친환경 채소를 재배하는 유순복씨는“연간 800만원 가량을 택배비로 사용하고 있는데, 지자체의 택배비 지원사업은 최대 40만원까지로 체감은 미미한 수준이다”면서 “택배비 책정이 택배업체들의 자유라고는 하지만, 매년 500원, 1천원씩 인상되는 상황이라 지자체 차원의 택배비 지원이 많아져야 농가소득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지자체의 예산규모에 따라 택배지원 사업비가 결정되다보니 농업인 입장에서는 다소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어쩔 수 없다”면서“다만 지금은 사업비가 확정되고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증액 등은 농업인들의 사업 신청접수가 끝난 후 검토할 사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