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시범운영 개시...견적 및 운송결제까지

 

 

농산물 출하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웹서비스 출하반장이 지난해 1228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출하반장은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출하정보와 운송차량 예약 및 결제까지 한번에 지원하는 서비스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디가 공동개발했다.

aT 에 따르면 출하반장은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국 32개 공영농산물도매시장에 속해있는 82개 경매장의 유통비용을 산출하여 출하처별로 예상 수취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AI배차시스템을 활용하여 출하차량을 사전에 확보하고 최저 운송비용 차량으로 연결시키는 등 시중 운임보다 평균 2030% 저렴하게 화물예약 및 결제를 가능케 했다.

aT는 출하반장 개발 초기부터 현장에서 농산물 출하 시 생산자와 유통인이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문제점 해결에 초점을 맞췄으며, 회원가입 후 3번의 조회만으로 견적 비교, 운송예약·결제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출하반장은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전환 추진 공로로 ‘2021 전자문서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기관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출하반장 개발과정에 참여한 농협경제지주 석도상 거창군연합사업단장은 흔히 농사보다 더 힘든 것이 판매라고들 하는데, 출하반장이 그런 걱정을 덜 수 있게 해줘 기쁘다고 말했다.

서비스 개발을 총괄한 이원기 디지털혁신단장은 베타 서비스가 진행되는 한 달여 간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하고 기능을 보완해 2월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3월에는 농넷(농산물유통 종합정보시스템) 앱과 통합해 생산·반입량 분석 및 도매가격 예측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하반장은 홈페이지(go.at.or.kr)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는 홈 화면 추가로 앱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베타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공사 블로그 및 페이스북을 통해 경품 증정 퀴즈 이벤트111일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