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떡,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 방안 필요

 

지난 4월 27일 서초구 aT센터에서는 떡볶이떡을 제조하는 소상공인의 권익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 좌담회가 개최됐다. 


떡류(떡볶이, 떡국)의 시장규모는 소매점 매출액 기준으로 2012년 305억 원에서 2019년 984억 원으로 221% 성장했다. 떡볶이떡 시장을 성장시켜온 주역은 중·소규모 떡볶이 제조업체들로, 그 동안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보호받아 왔다. 그러다 지난 2020년 8월‘떡국떡, 떡볶이떡’의 지정기간이 만료됐고, 이후 대기업들이 떡볶이떡 제조에 직접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중소상공인의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떡볶이떡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조상현 부장은“대기업의 떡볶이 시장 진출이, 과연 괜찮은가?”라며“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서는 떡볶이떡 제조업에 대한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떡볶이떡 제조업체 관계자들은“현재의 시장규모는 중소업체들이 노력해 온 결과로, 지금 대기업들이 떡볶이떡 시장에 진입하겠다는 것은 중·소업체들의 피땀을 앞세워 무혈입성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대기업의 자본력과 자체 유통망을 무기로 시장 장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영세 업체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면서 “대기업을 견제할 수 있는 법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떡국떡, 떡볶이떡’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을 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동반성장위원회에 신청서가 제출된 상태이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실태조사와 현장바아문, 전문가 의견수렴 및 이해관계자 간담회 등을 거친 상태이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 관계자는“이번 좌담회에서 제기된 중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정부가 귀 기울여 생계형 업종을 영위하는 경제 약자들이 건실한 중산층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