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 ‘비파괴 감귤선별기’ 현장컨설팅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소재한 도올미롱영농조합법인 강규남 대표는 최근 11억원을 투입해 비파괴 감귤선별기를 설치하고 최종 시험가동 하느라 분주하다. 일일 50톤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선별기 시스템은 한달간의 시험 가동에서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만족도가 높다.


비파괴선별기는 과일의 내부품질(당도, 산도 등)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품질이 갖고 있는 광학적 특성(빛)을 이용해 정확하게 측정함과 동시에 과일의 중량을 로드셀을 이용, 측정한 다음 선별 등급별 분류 및 포장해 고품질 과일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문제는 비파괴 감귤선별기가 워낙 덩치가 크고 다양한 시스템이 접목된 장치라 일반인들은 선별기 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영하는 것은 물론 설치가 잘 됐는지 조차 판가름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키 위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이하 실용화재단)는 비파괴감귤선별기 현장컨설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감귤 품질을 측정하고 등급별로 선별하는 비파괴감귤선별기에 대한 당도, 산도 및 중량 측정정확도 시험을 제공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고당도 감귤선별이 가능토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현장의 반응은 뜨겁다. 강규남 대표는 “사실 큰 비용이 투입돼 기계가 설치됐어도 이게 잘 된 것인지, 시스템상 문제가 없는 것인지, 내구성은 확실 한 것인지 등을 판가름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서 “다행히 실용화재단에서 비파괴선별기술에 대한 기술컨설팅과 선별기 설치 감리를 지원해 줘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만족감을 들어냈다.


비파괴감귤선별기 현장 컨설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스마트검정팀(팀장 김영태) 주도로 추진된다. 농가 경영체에서 선별기를 설치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업체 선정 방법, 설계부터 기계배치, 최종 검정 등 실용화재단은 사업 종료시까지 10회가 넘는 현장컨설팅을 전개한다. 비용은 전액 무료다.

 

고객 니즈를 반영한 실용화재단 현장 컨설팅 반응이 뜨겁다. 만족도 높은 컨설팅을 전개하고 있는 주역들(좌로부터) 진영산업 여영철 대표, 도올미롱 강규남 대표, 실용화재단 김영태 팀장.

 


도올미롱 영농법인의 경우 장소는 협소한데 설치하고 싶은 장비는 많아 전체적인 설비 배치를 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 영농법인에 비파괴감귤선별기 납품이 확정된 진영산업(대표 여영철)의 경우도 영농법인의 요구에 고민이 클 수밖에 없었다. 전체적인 선별기 시스템이나 기계 기술력이나 내구성 등은 국내 최고를 자부하지만 설치된 기계들이 최적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배치하는 것은 또다른 고민거리였다.


여영철 대표는 “비파괴 선별기의 선두 주자로써 기술력은 어느 업체에도 밀리지 않을 만큼 자신감이 넘치지만 적절한 배치를 통한 효율성을 높이는 문제는 고민이 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는 실용화재단의 현장컨설팅을 통해 해결할 수 있게 됐다. 10회가 넘는 현장 방문을 통해 업체와 영농법인 등이 참여하는 협업 시스템을 가동해 최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배치를 실현해 낸 것이다.


실용화재단 김영태 팀장은 “10억원이 넘는 장비를 설치하고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국가의 세금이 낭비되는 것과 진배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면서 “농가, 업체, 실용화재단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모색하다보면 최선의 안을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조금만 더 일찍 설치하고 가동했더라면 아쉬움만 남는다”면서 “협소한 장소에 많은 설비를 설치해달라고 무리하게 요구했던 측면이 많았지만 실용화재단의 현장컨설팅으로 난제들을 극복할 수 있게 돼 진영산업의 기술력, 실용화재단의 컨설팅 능력 등 동시에 수혜를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