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상저온 대비 인공수분 준비 철저히 해야

농촌진흥청은 올해 배와 복숭아 꽃 피는 시기가 평년보다 최대 9일, 지난해보다 최대 5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측돼 인공수분 등 꽃가루 준비와 저온 피해를 예방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꽃 피는 시기 분석은 농진청에서 개발한 배 ‘신고’와 복숭아 ‘유명’ 품종의 만개기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해 진행했다.

배꽃이 활짝 피는 시기는 남부지방의 경우 광주광역시는 4월 8∼10일, 울산광역시는 4월 13∼16일로 평년보다 1∼6일가량 빠를 전망이다.

 

중부지방인 경기도 수원시와 충남 천안시는 4월 16∼20일로 평년보다 3일∼7일, 강원도 원주시는 4월 16∼19일로 평년보다 6∼9일가량 앞당겨질 것으로 나타났다.

복숭아꽃이 활짝 피는 시기는 남부지방인 경북 청도군은 4월 8∼10일, 중부지방인 경기도 이천시는 4월 17∼21일로, 평년보다 3∼7일 이를 전망이다. 전북 전주시는 4월 8∼11일로 평년보다 4∼8일 빨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배?복숭아꽃 피는 시기는 3월 이후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데 예기치 못한 이상 고온이나 이상 저온이 발생하면 예측치와 실제 개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어 농가에서는 꽃눈 발육 상태를 자주 확인해 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인공수분은 이슬이 걷힌 뒤인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 하루 2~3회 정도 하는 것이 알맞다. 다음 날 날씨가 좋지 않을 때에는 늦은 오후까지 작업을 진행한다. 꽃 필 무렵 날씨가 건조하면 암술 수명이 짧아지므로 인공수분 시기는 너무 늦어지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이른 개화에 늦서리 피해 가능성도 있는 만큼 과수원 방상팬 등을 점검해 저온에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