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필터 교환하고 침전물 등 오물 씻어내야

2019년 경기도농협농기계기술협의회 점검 및 서비스 장면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봄철 사용하기 전에 깨끗이 청소하고 철저하게 점검하고 정비해야 우수한성능을 발휘할수 있고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를 사용하기 전에 점검하는 요령을 소개한다. 자료=농촌진흥청

 

■ 연료탱크 확인

먼저 연료필터를 확인해 청소하거나 교환하고, 연료탱크나 연료관, 연결부 등에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연료 탱크 내에 침전물 등 오물이 있으면 깨끗이 씻어내고 연료를 채워둔다.

 

■ 배터리 충전

배터리 충전과 단자 상태도 꼼꼼히 살펴본다. 충전상태는 배터리 윗면의 점검 창을 통해 확인하고, 단자가 부식됐거나 흰색가루가 묻어 있을 경우 깨끗하게 청소하고 그리스를 바른다.

 

■ 냉각수 점검

냉각수 점검은 엔진 운전 중이나 정지 직후에 열면 뜨거운 물이 분출되므로 정지하고 10정 정도 식힌 후 실시한다. 냉각수 양은 보조 물탱크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다.

 

■ 오일 점검

각 부위 오일을 점검하고 필요시 교환한다. 점검할 때는 농기계 평평한 장소에 놓고 실시한다. 엔진오일은 하한선 이하일 경우에는 보충하고 상한선 이상은 넣지 말아야 하며, 교환은 엔진이 따뜻한 상태에서 배유플러그를 풀고 오일을 빼낸 후 새 오일필터와 지정된 오일을 규정량 주입해 준다.

 

■ 배선 점검

각종 전기배선과 접속부, 전구, 퓨즈 등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어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3~4분간 준비운전을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