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살처분 농가들, 조속한 돼지 재입식 요구

 

 

인근에서 에이에스에프(ASF, 아프리카돼지열병)가 발생하자 정부의 살처분 대책에 협조한 경기 북부, 강원 북부의 240여 양돈 농가들이 생존권 보장을 호소했다.
이들은 묵묵부답인 정부를 규탄하며 조속한 돼지 재입식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지난 1월 20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 궐기대회에 이어 두 번째다.


ASF 희생농가 총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준길)는 지난 11일 파주 통일동산에서 출발해 서울 여의도까지 차량시위를 벌이는 한편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돼지 재입식 허용과 이동제한에 따른 손실 보상을 요구했다.


이준길 위원장은 회견에서 “정부 특단 대책에 협조해 돼지를 살처분한 지 벌써 4개월이 지나가는데 에이에스에프 희생 농가들은 돼지를 다시 들이지 못하고 있다”며 “희생 농가들은 일말의 희망 없이 정부 발표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 북부, 강원 북부의 ASF 희생 농가들이 돼지 재입식 기준 마련과 조속한 입식 허용, 이동제한 따른 피해 보상 등을 요구하며 묵묵부답인 정부를 규탄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이 비대위 위원들과의 면담자리에서 지난해 ‘12월 초까지 재입식 기준에 대한 발표’를 하겠다고 하고는 약속기한이 두 달이 지나도록 아무런 발표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이동제한이 해제된 날로부터 40일이 지난 시점에서 검역본부장의 자문을 얻어 재입식을 해야 한다’는 규정을 근거로, 이동제한이 지난해 11월 21일에 모두 해제됐으므로 이제 재입식에 관한 기준을 농식품부가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농가들은 ASF 국내 유입에 대한 정확한 경위를 밝히라고 요구하는 한편 단계별 입식 또는 전면 입식과 같은 돼지 재입식 계획 제시, 살처분 희생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과 재입식 약속 선행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