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을 3개월 앞두고 각 정당이 새롭게 영입한 인재를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여야가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경쟁적으로 외부 인재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모두 농업계 인사 영입에는 관심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18대 총선부터 시작된 농업계 인사에 대한 홀대가 이번엔 아예 무관심으로 심화된 것을 두고 농업계내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4일 한국농축산연합회와 한국농민단체연합회가 주축이된‘농업계 비례대표 영입 촉구 농민공동행동’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각 정당에 농업 전문성을 갖춘 농업 대표를 비례대표로 선정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올해 공익형직불제 시행 등 농업의 큰 변화가 예상되고 매년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 파동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농업 분야를 대표하는 비례대표를 반드시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농민단체로서는 당연하고도 합리적인 주장이다. 문제는 각 정당들이 더이상 농민과 농민단체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농업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농업인의 숫자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표밭’으로서의 농민의 가치도 매번 낮아졌다. 농업인들로서는 안타깝지만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현실이 변한 만큼 농민단체들의 움직임도 달라져야한다. 매번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서야 기자회견을 통해 비례대표에 농업계 인사를 배정해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은 이제 더이상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국회의원 한 사람이 국가 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오로지 농업과 농촌, 농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비례대표 국회의원 한 사람을 만드는 일은 그래서 더욱 중요하다.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 농민단체 대표들이 새로운 각오로 각 정당들이 거부할 수 없는 대안을 찾아야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