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유망 2개국에 ‘데모온실’ 짓고

업체에 인력, 교육 등 패키지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3일 스마트팜 수출을 활성화해 현재 1억불 수준인 수출실적을 2025년까지 3억불로 끌어올리는 방안을 골자로 한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기존 농업에 인공지능·정보통신·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의 세계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커지고 있고, 국내 일부 기업들이 중앙아시아, 중동,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수출성과를 내고 있지만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는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한국형 스마트팜 수출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유망 국가 2개국에 ‘데모온실’을 조성해 수출 거점으로 활용하고, 관련업체에 인력 파견, 현지 교육, 시장조사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림식품교육문화정보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관련 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스마트팜 전문 인력을 양성해 해외 시장에 파견하고, 국산 스마트팜 시설의 사후관리 등을 맡길 예정이다. 수출국의 현지 인력을 국내로 초청해 관련 교육과 기술 이전 등도 추진한다.


수출 시장 조사, 무역 사절단, 수출 상담회·박람회 등을 통해 기업에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팜 수출 전략 회의와 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수출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업계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무역금융 제도를 확충하고,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최우대금리를 지원하고, 해외투자자금대출금액 확대 등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국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중앙아시아·동남아시아·중동 등 핵심 전략 국가 특성에 따라 수출 전략을 마련한다. 아프리카 등 신규 진출 가능국 조사도 벌인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