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공익형직불제·농산물수급조절 등 주력할 터

 

“농정틀 전환을 위한 공익형직불제 골격은 갖췄다. 구간별단가·부정수급방지 등 내부를 채우는 일에 매진할 것이다.”


취임 4개월째를 맞아 농업전문지 기자단과 자리한 김현수 농식품부장관이 강조한 인사말이다. 김 장관은 지난 19일 서울역 인근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태풍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산안처리 등에 매진했던 올해를 회고한 뒤, 문재인정부의 ‘농정틀 전환’ 기점이 될 내년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사람중심, 환경중심으로의 농정이고, 실제로 농정틀이 바뀌고 있는 중”이라며, 맨 앞 머리에 공익형직불제에 대한 적극적인 과제 수행을 언급했다.


김 장관은 또 “올해 전염병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고, 이를 통해 무엇을 제도화해야 전염병 발생을 줄일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됐다”면서 “일례로 차량통제가 안되는 상황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완벽하게 설치하더라도 무의미한 것이다. ‘실효적 차단’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산물수급과 관련, 김 장관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문제는 각각의 입장에서 근본해결이 요구된다”면서 “산지공판장이나 농산물유통센터(APC)가 소비지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비중을 높이고, 현재의 이용실태 문제점을 보완·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노지 농산물에 대한 채소가격안정제를 어떻게 준비해 나갈지, 중점 관심대상임을 피력했다.


김 장관은 ‘사회적 농업’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천명했다. “농촌의 삶의 질이 일반 도시와 차이를 보이는 것은, 그에 맞는 지역조직의 역할이 없기 때문”이라며 “도시처럼 효과적으로 지역의 사회적 조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거점 사회적 농장 4곳을 선정·육성, 사회적 농업 활동을 확산하는 토양이 되게 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