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딸기 수출업계 간담회 열고

내년 하반기부터 구체 방안 추진 밝혀

 

 

농림축산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지난 17일 경남 진주에서 열린 ‘딸기 수출업계 간담회’에서 “딸기를 대한민국 대표 수출 품목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농식품부를 비롯해 원예특작과학원, 농림축산검역본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통합조직, 생산자 단체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차관은 이 자리에서 “해외에서 한국 딸기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매년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며 “품종·생산 기술 등에서 딸기는 우리나라의 대표 수출품목이 될 잠재력을 충분히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딸기는 2015년 19개국에 3천300만 달러(약 385억원)를 수출한 데 이어 2017년에는 24개국에 4천400만 달러(약 514억원), 올해는 이달까지 26개국에 4천500만 달러(약 526억원)를 내다 파는 등 꾸준히 실적이 증가하는 추세다.


또 이 차관은 “정부는 수출뿐만 아니라 생산·유통·소비 및 현지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합대책에는 관련 전문가 용역을 통해 생산시설 현대화, 품종 다양화, 저장·유통·가공산업 육성과 수출 확대방안 등이 포함되며, 내년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품종개량과 개발, 생사단계에서의 품질경쟁력 제고 등 민관이 협력해 대책을 추진하면 딸기가 한국 대표 수출품목이 될 수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농식품 수출이 일본·중국·미국 등 주요 3개국이 집중되면서 대외 리스크에 취약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내년에는 신남방·신북방과 신규 분야 등으로 시장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농식품 수출의 성장세는 다른 산업의 수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신선 농산물은 품질·안전성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가공식품은 해외 소비 트렌드를 파악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나가면 세계인에게 충분히 사랑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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