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련 제도개선·연구개발·홍보 등 대책 발표

정부는 변화하는 식품소비 트렌드에 맞춰 5대 유망 식품 분야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육성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4일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2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혁신적 산업생태계 조성과 식품산업 활력 제고를 위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대책’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크고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5대 유망 분야로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대체식품, 펫푸드 등 맞춤형·특수식품 ▲기능성 식품 ▲간편식품 ▲친환경식품 ▲수출식품 등을 꼽고 관련한 제도 정비와 규제 개선, 연구개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맞춤형·특수식품 분야의 경우 취약계층 노인에게 고령친화식품을 제공하는 등 ‘메디푸드’ 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대체식품 개발을 위한 중장기 연구개발 지원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반려동물 사료 등 펫푸드 제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도 마련과 소비자 인식 개선도 지원한다.


기능성 식품 분야의 경우 규제개선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는 한편 신사업 창출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간편식품은 급속 냉·해동 기술의 연구개발에 대한 세제 지원을 검토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밀키트’ 제품의 식품 유형을 신설한다.
친환경식품은 인증 제도를 정비하고,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단지를 조성하는 등 공공시장 소비 확대를 지원한다.


수출식품의 경우 물류 및 홍보 지원으로 신남방·신북방으로의 시장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한류와 연계해 해외 온라인몰에 한국식품 전용관을 운영하는 등 해외 홍보행사를 확대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국내 시장 규모를 지난해 12조4천400억원에서 2022년 16조9천600억원, 2030년 24조8천500억원까지 확대하고, 일자리도 지난해 5만1천개에서 2022년 7만4천700개, 2030년 11만5천800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