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6품종 유전체 분석 결과, 특이 유전자 확인

농촌진흥청은 제주마와 해외 말 집단의 유전체를 분석한 결과 제주마의 독립적인 진화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재래마 품종인 제주마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서식하며 1986년 대한민국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됐다.


농진청은 진화 과정을 확인키 위해 제주마를 포함한 아시아 품종(몽골 토종마 3품종, 몽골 야생마), 유럽 품종(더러브렛) 등 6개 품종 41마리의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했다.


제주마는 유럽 품종 더러브렛 집단과는 유전적 거리가 멀고 몽골 토종마 집단과는 가깝지만 서로 다른 군집(무리)으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독립적인 품종으로 확인됐다.


또한 △유산소 호흡 △작은 키 △체형 △근육 발달 등에 관여하는 유전자가 우선 선택돼왔다.
특히 지구력과 속도 유지에 관여하는 유전자(ACTN3, MSTN)는 제주마 집단에서만 특이적 진화임을 알 수 있었다.


제주마와 경주마 더러브렛의 심장, 폐, 근육(허벅지, 엉덩이)의 유전자 발현을 조사한 결과 제주마는 더러브렛보다 적색근(붉은색 근육) 발현이 더 많았다.
이는 제주마가 유산소 대사로 에너지를 얻어 오래 달리는데 유리하고 더러브렛은 무산소 대사로 단거리를 빠르게 뛰도록 진화했음을 뒷받침한다.


몸집이 작은 말 품종에서 나타나는 유전자(LCORL)가 4개 조직에서 모두 더러브렛 보다 특이적으로 많이 발현됐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antific Reports) 11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