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겔 항균 패치, 식중독균 99% 줄어

농촌진흥청은 생고기에 인위적으로 도포한 식중독균을 획기적으로 줄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균 효과가 뛰어난 패치를 숙명여자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항균 패치는 파스처럼 간편하게 붙이는 하이드로겔 형태로 식중독균(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을 99%까지 줄일 수 있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검출될 경우 시중에 유통될 수 없지만 위해도가 높아 효과적인 제어 기술 개발이 필요했다.
연구진은 항균물질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하이드로겔 형태의 패치를 선택했다.


안정적인 하이드로겔을 만들기 위해 여러 종류의 폴리머를 탐색했다. 겔 형성 강도와 탄성, 점착성이 뛰어난 알지네이트와 카라기난을 주성분으로 조성물을 만들었다.
이후 항균 효과가 좋은 물질을 하이드로겔에 더해 유기산(젖산 등 4종), 자몽·감귤 추출물을 첨가한 여러 종류의 패치에서 효과를 검증했다.


식중독균을 소고기에 바른 다음 항균 패치를 붙여 15℃에 보관한 결과 모든 패치에서 20분 만에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99% 이상 줄었다.
항균 하이드로겔 패치는 세포 생존력과 유전 독성학적 평가 등 안전성 검사 결과 이상이 없었다.


해당 기술은 국제특허(PCT) 출원을 마쳤으며 앞으로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다. 관련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한국축산식품학회지(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에 실렸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