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체세포배 클론묘 생산 시작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최근 종자의 흉년으로 묘목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엽송의 묘목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체세포배  클론묘의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체세포배 클론묘 생산 기술은 일반종자의 배(胚)와 유사한 인공종자배를 대량복제하는  첨단 기법으로 유전적으로 동일한 우수한 묘목을 연중 생산할 수 있다.
우리나라 임목에서의 클론묘의 생산은 국립산림과학원이 유일하며 세계적인 기술력과 기술진들을 보유하고 있다. 


또 클론묘는 모수와 똑같은 유전자형과 형질(특성)을 가진 나무를 대량생산할 수 있고, 필요로 하는 용도의 나무를 계절에 상관없이 맞춤 생산이 가능하다.
이미 국립산림과학원은 낙엽송 체세포배 복제 기술 상용화에 성공해 산림청 산림자원과 조림용 묘목생산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와 6개 지방자치단체 산림환경연구소에 클론묘 생산기술을 무상으로 이전했다. 지난해 생산한 5만 그루의 묘목을 국유림에 심은 결과 안정성이 입증되어 내년 까지 30만 그루(100ha 조림물량)의 클론묘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2016년부터 복제한 묘목의 시범생산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매년 30만 본의 묘목을 생산할 수 있는 인공종자배를 생산해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및 각 도산림환경연구소(6개 기관)에 보급하고 있으며, 올해도 같은 양을 보급할 계획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공학연구과 한심희 과장은 “낙엽송 클론묘 생산기술은 현재 종자생산량이 매우 부족한 낙엽송 묘목의 수급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묘목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및 각 도산림환경연구소와 긴밀히 협조해 지속적으로 묘목을 생산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