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경기도 ‘타운홀 미팅’서 농민기본소득 강조

“WTO(세계무역기구) 개도국 지위 포기 결정과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 농업현장의 분위기가 침체하고 역동성을 잃어가고 있지만, 지속 가능한 농어업이 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가장 앞에 서서 나가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행사에 참석한 김희겸 부지사의 말이다. 김 부지사는 “이제 관세를 높게 매기기도 쉽지 않고 보조금도 각 나라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혁신을 강조했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 위원장 박진도)와 경기도는 지난 1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농정 틀 전환을 위한 2019 전국순회 타운홀 미팅(열린 주민회의)’을 개최했다. 제주권, 전북권, 경북권에 이어 네 번째 광역단위 토론회다.


박진도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농어업, 농어촌의 문제는 농어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모두의 문제이고, 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하다”며 “지속 가능한 농어업, 농어촌을 위해서는 본래 가지고 있는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농정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전국을 다니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이 순회 타운홀 미팅의 취지”라며 “12월 5일 경남에서 끝나면 그 다음주에 대통령을 모시고 보고할 계획인데, 앞으로 농정을 어떻게 가겠다 선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농업이 사양산업이 아니라 국가의 주요 전략산업이자 안보산업이라는 이재명 지사의 정책 기조에 따라 ‘농민기본소득’ 도입과 친환경 농축산물 급식 등에 힘쓰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는 농민기본소득 도입 추진을 위한 조사 및 운영체계 구축과 관련해 2020년 예산에 27억5천만 원을 편성했고, 어린이 건강 과일과 친환경 농축산물 학교급식 활성화를 위해 501억 원을 편성하는 등 ‘공정한 농정’으로 변화를 꾀하면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