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제2차 마이크로바이옴 심포지엄 개최

 

농촌진흥청은 지난 5일 대전광역시 선샤인호텔 2층 컨벤션홀에서 연구자 200여 명과 함께  ‘제2차 마이크로바이옴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을 열고 정책과 연구 동향,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미생물군유전체’인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다. 인간, 동물, 식물, 토양, 물, 대기 등에 공존하는 미생물 군집과 유전체 전체를 뜻한다.


전문가들은 생태계는 물론 보건의료, 기후변화, 식량안보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군을 활용한 기술 개발로 세계 경쟁력을 갖춘다면 경제적 파급 효과 역시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처 간 협력을 통한 대규모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개발(R&D) 공동 사업 추진 필요성에도 힘이 실린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개회사에서 “농장에서 식탁까지 농업 생산 전 주기에 걸쳐 농축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관련 정보나 제도, 인력, 기반 시설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마이크로바이옴은 기초과학, 응용연구, 공공인프라 등 정부와 민간의 협력으로 진행해야 할 대표적인 국가 전략 분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조 강연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오태광 박사가 ‘마이크로바이옴의 현재와 미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연 생명기초조정과장이 ‘바이오 분야 정부 R&D 투자현황 및 방향’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김은정 생명기초사업센터장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동향 및 활성화 방향’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 심포지엄에서는 연구 동향을 파악키 위해 ▲발효식품 ▲토양?작물 ▲해양?환경 ▲ 한국인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뱅크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분야의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이어 분야별 전문가 초청 강연과 미래 대응 전략을 논하는 패널 토론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