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종자 관련 연구소·대학 등 무상 기술이전

농촌진흥청은 휴대전화 또는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해 종자의 양이 많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종자 특성을 판독할 수 있는 기술을 보급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 기술은 지난해 농진청에서 개발한 고속종자특성검정기술(Rapid Seed Assay, RaSAs)로, 생명공학기술 중 하나인 표현체를 이용한 영상 기술이다.


고속종자특성검정기술을 활용하면 개수에 상관없이 카메라로 종자를 찍어 종자의 면적, 길이, 개수 등 12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이 측정키 어려운 종자의 둥글기, 균일성도 바로 분석해 정량적인 수치화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콩, 팥, 옥수수, 벼, 밀 등 5종류의 종자 20만 알 이상을 실측 비교한 결과 98%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다. 기존에 40일 걸리던 정보 확인 시간도 4일로 크게 단축됐다.


농진청은 새로운 기술 보급을 위해 ‘종자 표현형 측정 프로그램(C-2019-017429)’ 등록을 마치고 지난달 18일 국내 종자관련 연구소, 대학, 관련 종사자들에게 무상 기술 이전 보급을 위한 현장 교육을 진행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앞으로 해당 기술이 필요한 현장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워크숍과 세미나를 통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병해충 탐지, 작물 기능 검정 등 관련 산업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