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는 이달 22일부터 24일까지 임진각 광장과 평화누리 일원에서 ‘제23회 파주장단콩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파주시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평화누리공원까지 축제장을 확대했고, 행사장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의 주차 편의를 위해 행사장 주변에 주차장도 넓혔다. 곳곳에 흩어졌던 파주 장단콩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점들을 모아 음식 거리를 조성해 맛 좋은 음식들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볼거리와 놀거리도 풍성하다. 주무대에서는 개막식, 재연극, 뮤지컬, 전통민요, 폐막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며, 축제장 곳곳에서는 마술쇼와 버블쇼, 버스킹 공연이 이어진다.


또 어린이들을 위한 꼬마 메주 만들기, 콩 타작 등 체험행사, 장단콩 올림픽, 전통놀이, 왁자지껄 놀이마당, 블록쌓기 등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장단콩을 비롯한 파주의 농특산물, 축산물, 수산물까지 한자리에서 살 수 있는데, 특히 서리태, 백태(노란색 콩), 쥐눈이콩 등 각종 콩과 된장, 간장, 청국장 등 콩 가공식품이 시중보다 10∼15% 싼 가격에 판매된다.


모든 부스에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축제장 내에서 지역 화폐인 파주 페이를 만들면 6∼10%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구매한 상품들을 ‘반값 택배’(20㎏ 기준 2천원)로 저렴하게 배달받을 수 있고, 주차장까지 물건을 날라주는 ‘무료배달’을 통해 편안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