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미온적인 환경부 비난·경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경로로 의심되는 야생멧돼지의 개체수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공전하자 축산단체들이 환경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난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축단협, 회장 김홍길)는 10일 성명서를 발표해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의 핵심인 야생멧돼지 저감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축단협은 성명서에서 “감염 원인과 경로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지난 3일 비무장지대 내 야생멧돼지 사체에서 에이에스에프 바이러스가 검출돼 주요 감염경로로 의심되고 있다”며 “야생멧돼지 관리를 담당하는 환경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현장 축산인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축단협은 특히 국내 멧돼지는 100헥타르당 5.2마리로 서식밀도가 높은 편이라며 △멧돼지의 직접적인 바이러스 전파 △멧돼지 간 순환감염 △멧돼지 사체 매개를 통한 농장의 전파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축단협에 따르면 현재 세계 52개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힘겹게 싸우고 있는데 체코는 가장 짧은 기간에 바이러스 박멸에 성공한 나라로 꼽힌다.


체코의 경우 야생멧돼지 개체 조절을 위해 발병지역 주변을 집중 사냥지역으로 정하고, 폐사체 발견과 확인에 힘을 쏟는 등 과감한 정책을 펼침으로써 단기간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를 종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미온적인 스페인의 경우 30년이나 걸렸다는 것. 그래서 축단협은 지금이 ‘골든타임’이라며 환경부의 신속하고 과감한 대책 추진을 요구했다.


축단협은 “야생동물 관리에 대한 일부 동물단체의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에이에스에프가 국가적 재난인 만큼, 야생멧돼지 저감 대책과 지역별 관리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