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억5000만원 확보 … 노후장비 교체에 사용

전담인력 21명 배치 ‘순회 정비교육ㆍ대행 작업’ 만전

홍천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장면

 

강원도 홍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명광)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기계 임대사업 실적평가에서 2019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홍천군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올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140개 임대사업장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사업장의 인력 및 조직과 사업평가 그리고 수요자 임대실적 등 8개 항목 15개 지표를 토대로 선정됐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홍천군 임대사업소는 국비 명목으로 인센티브 1억5000만원을 받게 됐으며, 현재 노후화된 농기계 임대장비 19종 35대를 새롭게 교체할 수 있게 됐다.


홍천군 농기계 임대사업소의 수입은 임대료 수입 176,771천원과 기타수입 2,617천원으로 모두 174,154천원이다.
올해 현재 전담인력 보유현황은 농촌지도직 4명, 기계운영 1명, 전문경력관 1명, 무기계약직 7명, 기간제 8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대사업소 본소 9명과 임대사업소 지소 12명으로 배치되어 모두 21명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 농기계 순회교육 및 정비는 현재 57회(연 70회, 100개마을)를 진행하고 있으며 농기계 교육훈련은 15회 705명(연 35회, 1560명)과 정비실습 및 굴착기교육은 16회 122명(연 15회)에게 실시했다.


조례개정을 통해 70세이상 고령자, 여성농업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대행작업의 경우에는 114회 21.3ha(연 140회 40ha)에 이른다.


현재 보유 농기계 수는 68종 704대(살포작업용 58대, 정지작업용 21대, 경운작업용 158대, 수확작업용 67대, 탈곡작업용 72대, 기타 283대)이며, 총 임대일수는 5,048일이다. 총 임대작업 면적은 3,037ha, 임대장비 실수혜농가는 1,525농가(여성농업인 92명)다.

2019년 임대사업소 우수기관 홍천군농업기술센터

 


홍천군은 임대사업소 주요성과로 운영가이드 라인을 준수하고 있다고 손꼽았다. 홍천군은 심사기관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엄격한 심사(정책이행, 사업소운영, 만족도조사, 평가반영 등)를 통해서 임대사업에 있어서 운영가이드 라인을 준수(적정,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홍천군은 농업기계 임대사업 운영가이드 라인 내 농업기계의 임대료 산정, 농작업 대행 임작업료 산정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임대농업기계 구입 및 사후관리, 입출고 관리 등 운영가이드 라인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임대사업소 주요성과로 10명으로 구성된 농기계임대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운영위원회 개최로 농기계 임대사업소의 모든 운영 방침을 결정하고 있다.


운영위원회는 홍천군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조례 제17조 및 여성위원 2인이상 포함되어야 한다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침에 따라 현재 여성농업인홍천군연합회장, 생활개선 홍천군연합회장 등이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운영위원회 기구는 시기별 임대사업 여건이 맞지 않을 경우 방침을 변경할수 있으며, 장비 손ㆍ망실에 따른 과도한 변상액 조정을 협의 결정하고 있으며 임대료 산정 기준에 따른 임대료 협의를 반영하며, 사업장 복무여건 개선을 위한 건의사항을 토의할수 있다.


홍천군의 임대사업소 주요성과로는 임대농업인 농작업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됐다. 이를 위해서 운영시간을 확대했다. 농번기철(3~6월, 9~11월)에도 공휴일(토요일 포함)에도 운영하고 있으며 농작업 편의를 위해 전일에 출고하고 있다.


특히 최근 수년전부터 일부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농업인들의 임대료 납부 편의성을 우선시해서 고지서가 아닌 신용ㆍ체크카드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인의 농작업 편리를 제공하기 위해 작업 전날 오후에 농기계 배송(3만원)서비스를 실시해 임대효율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임대농기계 사용 중 현장에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수리가 이루어지 질수 있도록 현장기동팀을 운영하고 있다.


홍천군은 농작업 사고예방 안전교육(35회, 1560명)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농민 교육전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및 홍보 영상을 상영하고 있으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영농철 농민 다수 이용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도로변 현수막 게첨 홍보하고 있다. 특히 순회정비교육시 홍천경찰서 협조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용 농기계에 야광반사경과 안전스티커를 부착해주고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 농기계담당은 “밭작물 농기계 활용과 임대농기계 정책적합도에서 ‘우수’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홍천군은 타 지자체에 비해 전문인력 질적부분에서 우수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을 정도로 농기계 수리 능력이 우수하다”고 밝히고 “ 앞으로 전문 인력을 보충하고 노후 농기계를 교체해서 농업인들의 사용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