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13일 우수자원 발굴 위해 콩 현장평가회

농촌진흥청은 한국원산을 포함한 콩 자원의 특성을 평가하고 우수자원 발굴을 위해 지난 13일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콩 유전자원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평가회에서는 농업유전자원센터가 보유한 콩 유전자원 2만 3,000여 자원 중 원산지, 생육 기간, 종실 특성, 주요 성분 등 20여 가지 특성을 토대로 다양한 형질을 보유한 1,000여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콩 유전자원으로 콩모자이크바이러스와 불마름병 저항성 특성이 있는 자원, 단백질 함량이 우수(47% 이상)하거나 불포화 지방산의 조성이 우수한 자원(올레산 함량 50% 이상) 등 생산성과 기능성이 높은 자원이 포함된다.


정부혁신 성과 제고를 위해 종자산업체, 학계, 농촌진흥기관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평가회에서는 농업유전자원센터 보유 콩 유전자원 연구 방향, 증식 현황 소개, 콩 자원의 현장 평가도 진행됐다.


 또한 콩과 유전체육종에 관한 워크숍을 열고 육종 기술의 최신 흐름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자원은 세계 79개국에서 수집돼 보존하고 있는 전체 자원의 핵심 집단으로 볼 수 있다”면서 “참석한 전문가들이 용도에 따라 자원을 발굴해 새 품종 육성의 모본으로 활용하길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