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입맛 선호하는 개량 가속화

마케팅 연구 추진…신규분양농장 지원 확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우리맛닭’이 재도약을 선언했다.
지난 2008년 첫 선을 보인 ‘우리맛닭’은 한때 종계 분양수수가 6만수를 넘어설 만큼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왔지만 수년전부터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사육일령이 길어 생산비가 과도하게 소요된 반면 유통시장에서는 일반 토종닭과 확고한 경쟁우위를 점하지 못하면서 같은 값으로 치부돼 농가들 스스로 사육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우리맛닭은 육질과 영양성 등은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소비자들이 일반 토종닭보다 더 높은 값을 지불하고 구매를 유발하는데 실패한 것이 뼈아팠다.


일련의 과정을 겪었던 국립축산과학원은 ‘우리맛닭’의 지속적인 개량과 소비 확대 마케팅 연구 등을 통해 토종닭 산업의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축산과학원은 우선 토종닭 순계 개량 연구, 유전체 정보 이용, 혈연관계가 높은 집단 육성, 새로운 육종형질 탐색 등 다양한 연구를 추진한다.


토종닭 순계 개량 연구는 축산과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순계 12계통 중 우리맛닭 생산에 사용되는 6계통을 집중적으로 개량된다.


‘우리맛닭’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부계 라인은 체중이 높은 방향으로 선발하고 모계 라인은 산란수가 많은 쪽으로 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부계 라인은 현재 8주령 체중이 약 1,300g으로 매년 8주령 체중이 60g씩 늘고 있으며 모계라인은 40주령까지 약 90∼100개 알을 생산하며 매년 산란수가 2개씩 증가하고 있다.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친자감정과 유전체 선발 연구도 추진된다. 이는 정확한 유전평가로 토종닭 순계 개량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소비 확대를 위한 마케팅 연구과제, 신규 진입 종계 농장 기술지도, 종계 생산 추가 시설 확보로 우리맛닭 및 토종닭 산업 확대를 위해 노력도 펼쳐진다.


마케팅 연구는 소비자가 토종닭을 더 찾게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백숙과 볶음탕 위주의 단순한 토종닭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요처를 발굴한다.


또 신규로 진입하는 종계 농장에 대해서는 사양관리, 질병 예방 등 기술 지도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토종닭 개량 연구와 토종닭 소비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토종닭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맛닭’은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약 20만 마리의 종계가 전국에 보급됐다. ‘우리맛닭1호’는 12주령에 출하 체중이 2.1kg에 이른다. 육질이 쫄깃하고 향이 좋다. ‘우리맛닭2호’는 10주령 체중이 2.1kg로, 성장이 상대적으로 빠르며 육질이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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