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농축산업 관련 단체들이 적극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4일 시시한 일본 제품 불매운동 3차 조사 결과를 보면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2주일 전보다 14.8%가 증가한 62.8%로 나타났고, 현재는 참여하지 않고 있지만 향후 참여하겠다는 비율도 10.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4일,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가 “항일운동의 단초가 됐던 경기도에서 항일운동의 깃발을 우리 농민단체협의회가 들겠다”며 일본 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거부 운동에 앞장서겠다고 선언한 이후 전국 각 지역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겠다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25일까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재래시장연합회, 시·군 의회, 마트 노조, 약사회, 노인회, 대학생, 시민단체 등 각계각충을 막라한 전국민적인 참여가 눈으로 직접 확인될 정도다. 특히 눈길을 끄는 건, ‘일본의 한국 경제 주도권 장악 음모 저지와 안전한 우리 농산물 먹기 운동’을 목적으로 내세우며 일본 여행 취소 국민에게 10kg 500포대를 무상 지원한 전남 곡성 석현 농협의 이벤트에 일반 국민들의 격려가 쏟아지고 있고, 한 식자재 전문마트의 경우 불매 운동 초기에는 매출이 감소했지만 여러 매체들을 통해 전국적으로 소식이 알려지면서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면서 대체상품을 국산품으로 많이 늘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 농축산단체들은 농축산물 가격 폭락 사태의 주요 원인으로 무분별한 수입 농축산물 수입 증가를 지목했고, 정부는 산지폐기·수출확대와 더불어 소비촉진을 주요 대책으로 내세웠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정부가 아무리 국내산 농축산물 소비를 호소해봤자 이미 세계화된 국민들의 입맛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국내산 농축산물에 눈을 돌린 소비자들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서는 가격과 품질, 안정성면에서 경쟁력있는 농축산물을 생산해야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당장 벼랑 끝에 내몰린 우리 농업인들의 생존을 위해서는 농축산 단체들이 앞장서서 국민들의 애국심에 호소할 필요가 있다.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단순한 국산품 애용을 넘어 국내 산업기반 확립으로 이어지듯 국내산 농축산물 이용이 농업을 살리고 국가경제와 국민건강을 지키는 길이라는 것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