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정책’ 충남농정 자긍심 높여야”…백제유적 부여, 지도자회원 3천명 참석

 

“우리 농민들은 부여 궁남지의 연꽃처럼,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의 3대위기를 극복하고 활짝 만개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55주년 충청남도농촌지도자대회가 지난 7~8일 양일간 백제유적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부여 궁남지 일원에서 개최됐다. 7일 부여국민체육센터에서 3천여명의 충남지도자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개회식에서 공범식 충남농촌지도자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더 행복하고 쾌적한 농촌,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고 그곳에 청년농업인과 함께 멘토.멘티를 통한 신기술 보급에도 더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대회 화합의 의미를 강조했다.

 

공 회장은 “특히 충남은 대한민국 중심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기후변화에 따른 소득작물 도입과 재해대응 선도기술 실천과 충남 대표쌀 삼광벼 확대재배 목표를 세워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영농승계자 양성을 위한 노력도 끊임없이 펼쳐오고 있다”면서 “나라의 기본은 농업이라는 것을 각인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으로 나아가자”고 지도자회원들의 자존감을 북돋았다.

 

축사에 나선 강중진 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은 “우리 농업인들은 ‘나’보다는 ‘우리’라는 합동의식으로 그동안 어려운 난관을 무수히 극복해왔다”고 치하한 뒤 “앞으로도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뀌듯이 고정관념보다 열린사고로 또 다시 현재의 문제들을 충분히 극복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당부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축사에서 “여기 농민들은 녹색혁명의 주역이었고 국가발전의 주인공이었다.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현재의 농촌, 아니 우리의 충남만 놓고 보더라도 고령화에 저출산이 심각하다. 220만 도민의 염원 또한 저출산을 줄이는 것이고 농업.농촌.농민 3농 정책의 핵심은 농민이 주체가 되는 현안 해결에 있다”고 농민들의 노고에 대한 치하와 함께 충남 농정의 지지를 호소했다.


충남의 ‘3농 정책’은 지난 2010년 안희정 전지사 때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뤄진 도정의 핵심사업. 3농정책은 농어업인이 직접 거버넌스형 추진 체계를 구축하고,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을 혁신한다는 뼈대가 기본이다. ‘더 행복한 농어업인, 지속가능한 농어업, 살기 좋은 농어촌’이 목표이자 캐치프레이드인 3농정책은 민선 7기 ‘양승조 농정’에서도 지속추진중이다. 10년차를 맞이하는 충남농정은 이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농업법인들 매출액이 3배 가까이 증가했고, 농림축산어민들의 소득 또한 2017년 기준으로 4조5천300억에 달한다. 2010년 3조6천600억보다  들어서도 도가 중점 추진 중이다. 2011년 3천14만 원으로 9위에 그쳤던 농가소득은 지난해 4천351만 원으로, 전국 4위로 올라섰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코미디언 엄용수씨의 명사특강, 부여충남예술단의 풍물패놀이, 각지역별 장기자랑, 부여서동연꽃 축제 관람 등이 진행됐다. 부여국민체육센터 대회장 주변에서는 소형농기계?편이장비, 농업농촌 사진, 드론 등이 전시됐고, 충남 농특산물 전시관을 통해 각 시?군별 농산물이 홍보됐다. 충남수박연구회의 명품수박 시식행사, 부여군로컬매장, 스마트팜 전시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동시다발 펼쳐졌다.

<참석자>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김종민 국회의원(논산.계룡.금산), 이명수 국회의원(아산), 어기구 국회의원(당진), 유병국 충남도의회의장, 김기서.방한일.양금봉.김명선.장승재.조길연.이영우 충남도의원, 맹정호 서산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박정현 부여군수, 김기재 당진시의회의장, 김진호 논산시의회의장, 송복섭 부여군의회의장, 구기수 청양군의회의장, 김석환 홍성군의회의장, 나소열 충남도청부지사, 김상남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장, 부여군의회 의원진, 김정음 생활개선회충남회장, 지준호 충남4-H연합회장, 이상진 충남품목농업인연구회장, 전해일 한농연충남연합회장, 김희숙 한여농충남연합회장, 임광빈 충남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장, 김인현 한국쌀전업농충남연합회장. (내부인사) 강중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및 중앙회 임원진, 윤세구 경기연합회장, 곽달규 강원연합회장, 박지환 충북연합회장, 이상철 전북연합회장, 정수관 전남연합회장, 노인두 경북연합회장, 양주용 경남연합회장, 안치호 제주연합회장, 우건호 서울연합회장, 배선관 대구연합회장, 정성도 광주연합회장, 서일환 대전연합회장, 임붕철 세종연합회장.
 
<수상자 명단>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1명)-서천군 이문복


농촌진흥청장상(2명)-아산시 김남훈, 부여군 김억수


충청남도지사상(8명)-천안시 윤재후, 공주시 이찬우, 서산시 최진국, 계룡시 박주배, 당진시 이선용, 금산군 김현배, 부여군 임병우, 예산군 이호연


충청남도의회의장상(7명)-보령시 황의집, 아산시 신동주, 논산시 박이규, 서천군 나상헌, 청양군 한상일, 홍성군 박민순, 태안군 이종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상(2명)-서산시 장교순, 서천군 이무근


농촌지도자충남연합회장상(2명)-보령시 허종기, 논산시 박종대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