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과즙 풍부하고 맛좋아 ‘쓰가루’ 대체

농촌진흥청은 맛과 품질이 우수한 국산 여름 사과 ‘썸머킹’과 ‘썸머프린스’가 올해 약 180톤 유통될 예정이며 일본 품종을 대체해 여름 사과 시장 판도에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여름 사과는 8월 말쯤 익는 ‘쓰가루(아오리)’ 품종이 7월 초부터 50일 일찍 덜 익은 채로 유통돼 왔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껍질이 두껍고 질기며 떫은맛이 강한 사과를 맛볼 수밖에 없었고 정작 맛있는 사과가 출하됐을 때 사과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많았다.  


농진청에서 개발한 여름 사과 ‘썸머킹’과 ‘썸머프린스’는 일본품종인 ‘쓰가루’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품종이다.

 

‘썸머킹’은 7월 중순부터 출하가 가능하며 과즙이 풍부하고 조직감이 우수하다. 당도와 산도 비율(당도 11∼14브릭스, 산도 0.40∼0.60%)이 높아서 맛이 새콤달콤하다.


지난 2013년 봄부터 묘목 보급을 시작했으며 출하 지역은 경남 함양, 경북 군위.김천.영양.영주. 충북 보은 등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썸머킹’은 ‘쓰가루’ 보다 20%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돼 농가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된 것으로 분석했다.

 

‘썸머프린스’는 2016년 봄부터 묘목 보급을 시작했으며 올해 시장에 처음 출하하는 품종이다. ‘썸머킹’보다 당도와 산도의 비율(당도 11∼12브릭스, 산도 0.45∼0.65%)은 낮지만 무게(290g 정도)가 10g 정도 더 나가고 출하 시기가 7월 초‧중순으로 빠른 장점이 있다. 색깔과 모양은 ‘썸머킹’과 비슷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