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증가하는 돌발해충, 전문 약제 선택중요

돌발해충은 기본, 71작물·53종 해충 등록 ‘모스피란’

 

최근 이상기후와 지구 온난화 등으로 갈색날개매미충 등 돌발해충 발생이 늘어나면서 당국의 방제 비상이 걸렸다. 농림지 동시발생 해충인 돌발해충은 주로 농경지나 산림지에서 증식한 후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데, 해마다 그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서 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

돌발해충은 작물을 흡즙하면서 가해하는데 생육을 불량하게 하고, 배설물을 분비해 그을음병을 유발하는 등 상품성에 직접적인 피해를 일으킨다. 이러한 돌발해충은 적기에 방제해야 하며, 적용 약제 선택이 중요하다. 적기에 방제하지 않을 경우 농작물 품질 저하로 인한 가격 하락 등 농업인들에게 큰 피해를 준다.


 모스피란 수화제는 ㈜경농의 대표 원예용 종합 살충제다. 모스피란은 속효성과 지효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살충제로 진딧물류 등 53개 해충, 71개 작물에 등록되어 있어 원예작물에 발생하는 다양한 해충을 종합적으로 방제가 가능하다.

특히 국내에 발생하는 돌발해충 4종에도 모두 등록되어 있는 유일한 약제로 사용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4대 돌발해충 :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선녀벌레, 복숭아씨살이좀벌) 또한 모스피란 수화제는 수정용 꿀벌에 대한 영향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꽃이 피어 있는 시기에도 약액이 마른 직후 사용할 수 있어 연속 수확작물 또는 개화기 해충 방제용으로 필수적인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