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회동’ 후 관계 개선 전망 ‘신한반도 체제’ 대비

교류연구센터 설치, ‘통일딸기’ 재배 지원, 통일공론화 등 추진

경상남도는 올해 남북교류협력 추진계획을 수립해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신한반도 체제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지난 3일 밝혔다.


경상남도에 따르면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1일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지난 6월 30일 전격 이루어진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언급하면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선제 대응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방정부 중심의 분권형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는 지자체가 되기 위해 올 하반기에 ‘남북교류협력연구센터’를 경남발전연구원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경남도의 남북교류협력 정책 연구와 남북 경협 지원, 남북교류 포럼·세미나 개최 등을 수행한다.


또 도민을 상대로 통일공감대를 형성하고 올바른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한 ‘평화통일교육 공모사업’을 지원하고, ‘평화통일 원탁회의’ 등 통일 공론화 사업, 분야별 남북교류 포럼 등을 열어 도민이 참여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단법인 경남통일농업협력회가 200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통일 딸기’ 재배 지원사업도 계속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도는 지난해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조례를 개정했다. 이 조례는 남북교류협력기금 20억원을 올해 출연하고. 해마다 10억원씩 10년 이내에 100억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하는 것과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설치 등을 담고 있다.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지난해 말 경제계·학계·시민사회·언론문화·도의회 등에서 19명이 참여해 출범했으며, 5억원의 사업비로 12개 단체의 남북교류협력사업도 지원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남북교류 기본구상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도청 대외협력담당관실에 남북교류 전담부서를 설치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박성호 행정부지사가 평양을 방문해 ‘경남 경제인 방북단’을 비롯해 농업분야 협력, 친환경 유기 축산단지 조성, 남북 수산교류단 구성, 산양삼 공동 재배 등의 교류사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도는 앞으로 남북미 평화모드가 더 공고해지고 대북제재 해제 등 조치가 뒤따르면 남북교류협력사업이 더 구체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