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환경부 규탄 총궐기대회 개최

대한한돈협회와 한국양돈수의사회는 19일 환경부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에 안일하게 대응하는 환경부를 규탄하는 한편 스스로 빈틈없는 방역에 온힘을 쏟을 것을 결의했다.

 

전국 양돈농가와 수의사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지를 위해 돼지에게 남은음식물을 먹이는 행위를 전면 금지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와 한국양돈수의사회(회장 정현규)는 19일 세종시에 있는 환경부 앞에서 전국 한돈농가와 수의사 2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질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북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따른 야생 멧돼지 개체수 선제적 저감 대책 수립 △공항과 항만을 통한 휴대 불법축산물 유입금지 강화 방안 마련 등을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당국에 요구했다.


아울러 대회참가자들은 철저한 방역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국민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한돈 공급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하태식 회장은 대회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한돈산업이 무너지면 관련 산업, 외식산업 등도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으며 살처분으로 인한 환경오염은 물론 물가가 앙등해 국민들은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철통방역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하 회장은 이어 “한돈산업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최대 걸림돌이 환경부라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환경부의 무사안일은 위험천만하다”며 미봉책에 그치고 있는 야생 멧돼지 대책이나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 문제를 꼬집었다.


하 회장은 야생 멧돼지와 관련해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다는 소식에 최전선으로 달려간 이낙연 총리나 농림축산식품부, 국방부의 동분서주와는 달리 환경부의 태도는 미덥지 못하다”며 “안이한 현실인식이 핵폭탄 같은 재앙의 단초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음식물류 폐기물에 대해서는 단호했다. 하 회장은 “유럽연합은 20년 전부터 금지했고 중국도 전면 금지하고 있는데 왜 우리만 손 놓고 있느냐” 반문하면서 “처리업체 공급을 포함, 돼지에게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부는 섭씨 80도에서 30분 이상 끓이면 문제가 없기 때문에 농가의 직접 제조·급여는 금지하되 외부제조업체를 통한 공급은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6월 기준 잔반급여 양돈농가는 전국 257농가, 이 가운데 직접 급여는 173농가이며 나머지 84곳이 전문처리업체로부터 열처리한 잔반을 받아 먹이고 있다. 7월부터 시작하는 잔반급여 금지규제에도 불구하고 84농가는 제재대상에서 제외된다.


양돈농가를 포함한 농업계가 반발하는 이유다. 잔반급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주요원인으로 꼽히고 대부분 나라들이 금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열처리하면 문제가 없다는 환경부의 ‘고집불통’ 이면에는 전문처리업체를 배제할 경우 남은음식물 처리방법이 달리 없다는 현실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 회장은 “남은음식물 처리를 고집하는 것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한 국민과 산업이 보는 피해, 어느 것이 더 크고 중요한지는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인데 환경부만 그렇지 않다고 고집을 부린다”며 재차 잔반급여 전면금지를 촉구했다.


대회참가자들은 △정기적 직원 교육과 농장 출입자, 차량 등에 대한 차단방역 및 소독에 최선을 다할 것 △현장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의심사례 발견 시 관련법에 따라 신속한 신고와 초동조치를 실시할 것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