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수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기자간담회 가져

 

“농관원은 ‘현장 농정’ 기관이다. 때문에 무엇보다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가 생겼을때 바로 조기 탐지할 수 있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대응시스템을 높이는게 핵심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수장으로 부임한지 2달째를 맞고 있는 노수현 원장의 강조 사항은 오로지 ‘현장’이다. 지난달 3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노 원장의 일성은 현장과 일선 농민에 기준을 둔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취임후 가장 역점을 두고 계획하고 있는 행사도, 전국 117개 사무소장들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 역량강화 워크숍’이다.


“현장 소장들은 농관원의 핵심이다. 현장 조직의 운영, 대외관계 등에서 매뉴얼대로 대응할 수는 없는 문제가 많다. 워크숍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이슈화해서 심도있는 토론과 논의를 통해 스스로 찾고 추진책을 마련하는게 농관원 역량 강화의 핵심업무라고 판단하고, 일정을 잡고 있다.”


농관원은 최근 PLS(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의 전면시행에 따른 현장 업무를 진행중이다. 이에 대해 노 원장은 연착륙에 기대를 나타냈다. “현재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사전교육을 실시 중이다. 부적합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는 촘촘한 관리체계가 유지되도록 총력 중이다. 지난 5월 24일을 기준으로 총 8천133건을 조사했는데, 174건의 부적합이 나왔다. 전년 동기보다 49건이 줄어들었다. 예상보다 부적합비율이 떨어지는 등 교육홍보 효과가 기대치 이상이다.”


이에 덧붙여 노원장은 “현재까지 PLS가 별 무리 없는 것은 계절여건상 시설재배에 국한됐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면서 “노지재배가 한창인 7~11월에는 부적합 개연성이 충분히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비한 농민교육과 홍보활동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노 원장은 농관원의 고유업무이자 농산물개방으로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수입농산물 품질검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부적합 수입농산물 도입 차단으로 국내 소비자 보호에 앞장서는게 농관원의 본업이다. 일례로 의무수입쌀 48만톤 중 20~30%인 11만톤을 랜덤방식으로 엄격히 조사하고 있다. 육안인증은 물론 입증테스트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기 때문에, 품목별 도입 검사규격을 충분히 신뢰해도 무방하다.”


이날 간담회에서 농관원이 내논 올해 주요 업무 추진 계획안에 따르면 올해 역시 PLS 조기정착을 위한 맞춤형 현장교육을 지속하는 한편, 농산물 우수관리(GAP)기준 실천농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실천 전략을 추진중이다. 또한 농축산물과 가공품, 음식점 원산지 표시에 대해 지도와 단속 또한 강화할 방침이다. 직불제 및 논 타작물 재배 이행점검, 면세유류 사후관리,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활용 확대 등을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