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책강화 촉구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5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를 촉구했다. 회견문을 발표하는 하태식 회장. 사진 오른쪽은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전면 금지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지난달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돼지에게 음식물 폐기물을 먹이는 행위를 전면 금지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야생멧돼지 개체 수 조절 등 방역대책 강화를 주문했다.


이들은 환경부가 최근 입법예고한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음식물 폐기물의 급여를 일부 제한하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하고 ‘자가 사료’는 물론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사료화 한 음식물류 폐기물의 급여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동참한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서 발병하면 한돈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된다”며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때 그랬던 것처럼 음식물류 폐기물 돼지 급여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식 회장은 “한돈농가들은 지난 2010년 구제역 발생으로 330만 마리의 자식과 같은 돼지들을 땅속에 묻었던 경험이 재현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일부 허용하겠다는 정부 방침으로는 절대 한돈산업을 지킬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하 회장은 이어 스페인, 러시아, 중국 등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발병의 주요원인으로 판단해 전면 금지하고 있다며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해 전면 금지조치가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돈협회는 음식물류 폐기물 돼지 급여 전면 금지와 함께 △야생멧돼지 개체 수 즉각 조절 △불법 휴대축산물 과태료 대폭 상향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책 강화를 요구하며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대정부투쟁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을지태극 국무회의를 열고 해외여행자가 휴대한 축산물을 신고하지 않고 반입할 경우 최대 1천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내용을 골자로 한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닥칠 재난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강한 경각심이 필요하다"며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사전에 비상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