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보급사업 우수사례집’ 발간


농촌진흥청은 2018년에 추진한 신기술보급사업과 현장 확산 우수사례를 모은 ‘신기술보급사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11월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9개 시.군농업기술센터 사례와 현장 확산 우수기술 3종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발행한 책자는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누리집에서 PDF 파일로 볼 수 있다. [문의] 김창수 지도사 (063-238-0972)

 

■‘양송이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 발간


농촌진흥청은 양송이가 보다 신선한 상태로 판매될 수 있도록 수확부터 판매장까지 품질 관리 방법을 담은 ‘양송이 수확 후 품질관리기술 매뉴얼’을 펴냈다.
책자에는 농진청에서 3년간 연구하고 농가에 적용한 결과를 담았다. 재배 농가와 유통업체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수확에서 유통까지 단계별로 필요한 기술 정보를 실었다.


양송이 수확 후 품질이 변하는 원인을 설명하고 수확, 예냉(예비냉장), 선별, 포장, 저장, 수송, 판매 등 단계별로 가장 알맞은 관리 방법과 유의사항도 안내한다. 또한 국내에서 육성한 양송이 품종을 소개하고 재배 중 발생하는 주요 병충해 증상과 대책도 제시한다.


책자는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 농진청 발간자료 → 최신 발간 도서 → ‘양송이’ 검색)에서 PDF 파일로 볼 수 있다. [문의]이지현 연구사(063-238-6531)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