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검역·국내방역 투 트랙…대국민 당부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차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가 공동으로 5월 3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유입 방지를 위한 예방캠페인을 펼쳤다. 이들은 햄, 소시지, 육류 가공품 등 휴대축산물 반입금지를 알렸다. 사진왼쪽부터 송다은 한돈 명예홍보대사, 하태식 회장, 이개호 장관, 허참 한돈 명예홍보대사.

 

을 위해 정부가 국경검역과 국내방역 대책 강화에 나섰다. 정부는 아울러 중국, 베트남 등 발병국가 여행 시 축산농가 방문 자제 등 대국민 당부사항을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해 8월 중국에서 발생한 후 몽골, 베트남 등 주변국으로 확산하는 데다 불법휴대 축산물을 통해 국내 유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발병이후 전국으로 확산돼 지금까지 총 133건이 발생했으며 인접국가인 몽골에서 11건, 베트남 211건, 캄보디아에서도 7건이 발생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아프리카 29개국, 유럽 13개국, 아시아 4개국 등 모두 46개국에서 발병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여행객이 불법 반입한 소시지, 순대, 만두, 햄버거, 피자, 훈제돈육 등 돼지고기 가공품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15건이나 검출돼 검역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의 긴밀히 협력해 국경검역 조치와 국내방역 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경검역의 경우 불법휴대 축산물의 원천차단을 위한 과태료 상향, 검역탐지견 투입 등을 통한 수화물 검색 강화, 외국인근로자 대상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교육 실시, 국제우편 등 탁송화물 검역 강화가 실시된다.


불법휴대 축산물 반입의 경우 1회 위반 시에도 현재 과태료 10만 원에서 500만 원, 2차 750만 원, 3회 위반 시 최대 1천만 원까지 올린다.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을 개정해 6월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수화물이나 특급탁송화물을 통한 불법 축산식품의 반입을 차단하기 위해 검역 전담인력을 증원하고 검역탐지견을 집중 투입한다. 지난해 불합격 검역물의 경우 국제우편은 1만4천 건 중 돼지고기 가공품이 49퍼센트를 차지했고, 특송화물 1천600건 중 애완동물 사료가 78퍼센트나 차지했다.


농식품부는 고용노동부와 협조해 외국인근로자 입국 전후 취업교육기관을 통해 ‘입국 시 축산물 반입 금지’ 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국내체류 동포방문 취업자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한다.


국내방역의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주요 전파자인 남은음식물과 야생멧돼지 집중관리, 발병 시 긴급행동지침 개정, 지방자치단체의 가상 방역현장훈련 실시, 일제소독과 농가교육 등이 추진된다.


남은음식물 직접처리 농가의 자체처리를 제한하고, 전문처리업체의 남은음식물 급여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환경부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5월중에 입법 예고된다. 전문처리업체를 통해 남은음식물을 공급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출하, 도축, 유통 등 전체 과정을 이력시스템에서 관리할 계획이다.


야생멧돼지 서식밀도를 낮추기 위해 농식품부는 올해 13억 원의 예산으로 포획 틀 450개, 울타리시설 100개를 지원하고 환경부도 전기울타리 등 피해예방시설 설치에 50억 원을 지원한다. 피해방지단도 30명에서 50명으로 확충해 운영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을 보완하고 야생멧돼지에서 발병 시 주변 양돈농장에 대한 이동제한 등 효율적인 초동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든 지자체가 9월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가상 방역현장훈련을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우리나라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청정국가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발병국가 여행 시 축산농가 방문 자제 △발생국가 여행 후 5일간 국내 축산농가 방문금지 △입국 시 발병국가 축산물과 축산가공품 반입 금지 등 대국민 당부사항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