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까지 600여 조합 집중 점검…비리 행위 신고도 접수

적발시 엄정 조치, 비리 의심시 검찰, 경찰청에 수사 의뢰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지역조합 채용 실태조사 특별팀’을 구성하고 지난달 29일부터 8월 23까지 4개월간 600여개 지역조합(농·축협 498개, 수협 40개, 산림조합 62개)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을 집중 조사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청년에게 좌절감을 주는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5년간 이루어진 모든 신규채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가운데 임직원의 채용 청탁이나 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 점검이 실시되고, 인사부서의 채용 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 절차별 취약요인 등도 점검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이번 조사 대상이 아닌 조합에 대해 비리 정보도 수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부처 홈페이지에 ‘지역조합 채용 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지역조합의 채용 비리 행위를 접수한다.


대상기관은 전국의 농축협·수협·산림조합이며, 신고대상은 ▲채용 청탁 ▲시험점수 및 면접결과 조작 ▲채용 관련 부당지시 ▲정규직 전환과정 특혜 등 신규채용 및 정규직 전환과정 전반에 걸친 비리 행위이다.


접수된 신고내용은 신속한 사실 확인을 거쳐 적발된 채용비리에 대해 인사권자에게 징계, 문책, 채용취소 등 엄정한 조치를 요청하고, 비리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검찰, 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신고접수 단계부터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보호가 이뤄지며 어떠한 이유로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된다.


특별팀 관계자는 “채용 비리는 고위직 임원 등이 연루돼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내부 신고가 없이는 적발하기 어렵다”면서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비밀 보호를 약속하고, “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청년들이 상실감을 느끼지 않도록 엄정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채용관련 의혹을 해소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개선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